HTTP 웹 기본 지식

[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] 4. HTTP 메서드

lyndaa 2023. 3. 26. 18:25

HTTP API를 만들어보자

  • 요구사항
    •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
      • 회원 목록 조회
      • 회원 조회
      • 회원 등록
      • 회원 수정
      • 회원 삭제
  • API URI(Uniform Resurce Identifier) 설계 (x)
    • 회원 목록 조회 / read-member-list
    • 회원 조회 / read-member-by-id
    • 회원 등록 / create-member
    • 회원 수정 / update-member
    • 회원 삭제 / delete-member
  •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
  • API URI(Uniform Resorce Identifier)  고민
    • 리소스의 의미는 뭘까?
      • 회원을 수정하고 조회하는게 리소스가 아니다!
      •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바로 리소스다.
    •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게 좋을까?
      •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것을 모두 배제
      •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. ->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
    • API URI(Uniform Resurce Identifier) 설계
      리소시 식별, URI 계층 구조 활용
      • 회원 목록 조회 / members
      • 회원 조회 / members/{id} -> 어떻게 구분하지?
      • 회원 등록 / members/{id}
      • 회원 수정 / members/{id}
      • 회원 삭제 / members/{id}
      • 참고 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 권장(member -> members)
    • 리소스와 행위를 분리
     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
      • URI는 리소스만 식별
      •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
        • 리소스 : 회원 
        • 행위 : 조회, 등록, 삭제, 변경
      • 리소스는 명사, 행위는 동사
      • 행위(메서드)는 어떻게 구분?

HTTP 메서드 - GET, POST

  • HTTP 메소드(클라이언트가 서버한테 요청할때 기대하는 행동) 종류
    주요 메서드
    • GET : 리소스 조회
    • 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    • 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    • 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    • DELETE : 리소스(Representation) 삭제

  • GET
    • GET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 Host: www.google.com
    • 리소스 조회
    •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(쿼리 파라미터, 쿼리 스트링)를 통해서 전달
    • 메세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서 권장하지 않음
    • 리소스 조회1 - 메세지 전달
    • 리소스 조회2 - 서버 도착
    • 리소스 조회3 - 응답 데이터
  • POST
    • 요청 데이터 처리
    • 메세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
    •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
      • 메세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.
    •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,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
    • 리소스 등록1 - 메세지 전달
    • 리소스 등록2 - 신규 리소스 생성 (신규 리소스 식별자 생성)
    • 리소스 등록3 - 응답 데이터 (201 Created)
    • 대상 리소스가 리소스의 고유한 의미 체계에 따라 요청에 포함된 표현을 처리하도록 요청한다.
      •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
      •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세지 게시
      •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로스 생성
      •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
      • 정리 : 이 리소스 URI에 POST 요청이 오면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함
    • 1. 새 리소스 생성(등록)
      •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
    • 2. 요청 데이터 처리
      •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
      •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
        • POST/ 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(컨트롤 URI) (리소스로 최대한 URI 설계)
    • 3.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
      • JSON으로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하는데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      • POST 모든걸 할 수 있지만 조회할때는 GET이 유리(캐싱하기러 약속했기 때문)

 

HTTP 메서드 - PUT, PATCH, DELETE

  • PUT
    • 리소스를 대체
      •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(리소스를 완전히 대체)
        • 기존 리소스 모두 삭제하여 갈아치우므로 수정이 어려움
      • 리소가 없으면 생성
      • 쉽게 이야기해서 덮어버림
    • 중요!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
      •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
      • POST와 차이점( PUT /members/100(식별) HTTP....
  • PATCH
    • 리소스 부분 변경
    • HTTP 자체에서 못받아들이는 경우 POST 사용
  • DELETE
    • 리소스 제거

 

HTTP 메서드의 속성

  • 안전 safe
    •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.(GET, HEAD)
    • Q : 그래도 계속 호출해서 로그 같은게 쌓여서 장애가 발생하면요?
    • A :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지 않는다.
  • 멱등 idempotent
    • f(f(x)) = f(x)
    • 한번 호출하든 두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    • GET : 한번 조회하든, 두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 조회
    • PUT : 결과를 대체한다.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.
    • DELETE : 결과를 삭제한다.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.
    • POST : 멱등이 아니다! 두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
    • 활용
      • 자동 복구 매커니즘
      •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? 판단 근거
    • Q :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?
      • 사용자 1 GET -> username : A, age : 20
      • 사용자 2 : PUT -> username : A, age : 30
      • 사용자 1 GET -> username : A, age : 30 -> 사용자 2의 영향으로 바뀐 데이터 조회
    • A :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.
  • 캐시 가능 cacheable
    •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(웹 브라우저가 내부에 저장)해서 사용해도 되는가?
    •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    •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
      •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 구현이 쉽지 않음